고등어는 우리나라 국민들이 가장 좋아하는 생선 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죠~ 저 역시도 고등어나 삼치같은 등푸른 생선을 좋아하는데요^^ 특히나 가을과 겨울 제철인 고등어는 맛도 좋고 영양가도 풍부해서 많은 사람들이 즐겨먹는 음식입니다. 하지만 너무 많이 먹으면 오히려 독이 될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어떤점이 문제인지 알아보고 건강하게 섭취하는 방법 알려드릴게요~~
가장 맛있게 먹는 방법은 아무래도 구이겠죠? 노릇노릇 구워진 고등어구이는 밥 한공기 뚝딱 해치울수있는 밥도둑이죠ᄒᄒ 아니면 조림으로 먹어도 맛있는데요 무랑 같이 조려서 국물이랑 같이 떠먹으면 꿀맛이에요ᅲᅲ 이 밖에도 튀김이나 찜, 회로도 먹을 수 있고 통조림으로도 가공되어 다양한 요리에 활용되고 있답니다.
고등어 칼로리는 100g당 183kcal 입니다. 흰살생선보다는 높은 편이지만 불포화지방산이 많아서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인기가 많습니다. 그리고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기 때문에 혈액순환 개선 효과가 있어서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비타민D 성분이 칼슘 흡수를 도와주기 때문에 뼈건강에도 좋습니다.
비린내 나는걸 싫어하시는 분이라면 조리전에 쌀뜨물에 담가두면 비린내를 줄일 수 있습니다. 또는 우유에 10분정도 담갔다가 구워주면 비린내제거에 탁월하답니다. 식초를 이용해도 좋은데요 물에 식초를 살짝 넣고 헹궈주시면 비린내 없이 드실 수 있습니다.
고등어는 대표적인 등푸른 생선으로 EPA, DHA 같은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뇌세포 발달에 도움을 준다. 또한 오메가-3 지방산(DHA, EPA)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전 형성을 억제해 동맥경화 예방 효과가 있다. 이외에도 비타민 B2, 철이 많아 피부미용과 빈혈예방에도 좋다.
고등어는 크고 살이 단단하며 청록색의 광택이 나는 것이 좋다. 손질 시 배를 갈라서 내장을 제거하고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는다. 냉동 보관시 1개월 이내로 하는 것이 좋으며 냉장 보관시 2~3일 안에 섭취해야한다.
고등어 칼로리 및 다이어트 방법
고등어 칼로리는 100g당 183kcal이다. 저열량 고단백 식품으로 다이어트에 좋지만 과잉섭취하면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으니 주의해야한다.